본문 바로가기
건강

1도, 2도, 3도 화상 구분 방법- 통증, 흉터, 치유기간은?

글: 버니블랙 2024. 11. 15.
300x250

1도, 2도, 3도 화상 구분 방법

1도 화상

  - 피부 표피층만 화상

  - 피부가 붉게 변함, 통증 동반

  - 일광 화상(태양열에 장시간 노출) 시 주로 발생

  - 흉터가 남지 않고 수일 내에 회복함

 

2도 화상

  - 표피와 진피 일부의 화상

  - 수포 형성, 심한 통증 동반

  - 흉터 남을 수 있음, 2~3주 안에 치유됨

 

3도 화상

  - 진피의 전층이 손상

  - 갈색 또는 흰색으로 변함

  - 통증은 3도 화상 주변에 주로 발생

 

 

1도 화상

1도 화상

 

 1도 화상은 피부의 표피층만 손상된 상태로, 동통이 있으며 피부가 붉게 변하지만 수포는 생기지 않습니다. 저온의 열에 오랫동안 노출되거나(일광화상- 태양열에 장시간 노출된 경우), 열원에 짧은 시간 동안 노출되었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단지 표피의 일부 세포만 파괴되므로 대개 흉터가 남지 않고 수일 내에 회복됩니다.

 

2도 화상

2도 화상

 

 2도 화상은 피부의 진피층 일부가 손상된 화상으로 심한 통증과 수포가 형성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포를 터트리면 세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크므로 함부로 터트리면 안됩니다. 감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되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2주~3주 안에 치유되나, 손상의 정도가 깊거나 세균 감염이 있는 경우 치유기간이 길어지며 치유된 후 흉터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3도 화상

3도 화상

 

 3도 화상은 진피의 전층이나 진피 아래의 피부밑 지방까지 손상된 화상입니다. 3도 화상을 입은 부분은 건조되어 피부가 마른 가죽처럼 되면서 색깔이 변합니다.(갈색 도는 흰색) 응고된 혈관이 화상부위 피부 아래에서 관찰될 수 있으며 피하지방이 보이기도 합니다. 말초신경과 혈관이 파괴되므로 3도 화상을 입은 부분은 감각이 마비됩니다. 손상 정도가 3도보다 깊지 않은 주변부위에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4도 화상

  근육, 건막(널힘줄), 골막(뼈막), 골 등을 침번하는 화상의 경우 4도 화상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화상은 심부조직이 파괴될 정도의 깊은 열화상이나 전기적 화상에 의해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