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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비교

글: 버니블랙 2024.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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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수익형 블로그로 첫째, 검색량이 많고 체험단 등의 활동을 통해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와 둘째,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습니다. 각 블로그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나에게 맞는 블로그를 선택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직장인의 월급만으로는 자산을 모으기 어려운 요즘 시대에 부업으로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에 도전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월급 통장을 보다가 불현듯 이렇겐 안된다!라는 생각에 여러 가지 제태크와 부업을 알아봤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위험 부담이 적고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블로그 운영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블로그를 막 시작한 초보자였기에 블로그를 운영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겪는 시행착오와 어려움을 저도 겪었고, 그렇기에 초보자 분들도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도록 블로그를 만드는 과정을 단계별로 상세히 적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인가, 티스토리 블로그인가?(장단점 비교하기)

 

  블로그를 만들기에 앞서 가장 고민되었던 것은 어떤 블로그를 운영하는가였는데요, 가장 대중적인 네이버 블로그와 구글 애드센스를 달 수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중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각 블로그의 특징과 장단점이 명확하기에 이를 비교한 후 나에게 맞는 블로그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1. 장점

  네이버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포털 사이트로, 접근성이 좋고 검색량이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편리하게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작성할 수 있어 초보자들도 쉽게 입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네이버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리뷰, 체험단, 기자단 활동 등을 통해 부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무궁무진하다는 점입니다. 평소에 내가 가본 식당, 내가 사용한 제품 등을 리뷰하는 글을 올리는 습관을 들이고 어느 정도 포스트를 작성한 다음 체험단 신청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단점

  네이버 블로그는 작성되는 글이 많아 그만큼 경쟁률이 높고, 처음부터 상위 검색에서 노출되기 어렵습니다. 흔히 파워 블로거라고 불리는 분들이 상위 노출을 점령하고 있죠. 또한, 네이버 광고인 애드포스트는 티스토리의 구글 에드센스에 비해 단가가 낮아 직접적인 수익 창출이 어렵습니다.

 

3. 결론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한 초보자라면 블로그 페이지 노출을 통한(애드포스트를 통한) 수익 창출은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블로그 체험단을 적극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블로그 체험단: 레뷰 사이트 활용하기

  아래는 대표적인 블로그 체험단 사이트인 레뷰(REVU)입니다.

 

  대한민국 1등 체험단은 오직 레뷰 (revu.net)

 

대한민국 1등 체험단은 오직 레뷰

대한민국 대표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 '위블'의 새로운 이름 '레뷰'. 제품, 맛집 등 매일 새롭고 다양한 캠페인과, 즐거움을 더해줄 커뮤니티까지 다양한 서비스가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www.revu.net

  링크를 통해 레뷰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블로그 체험단을 모집하고 있는 캠페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집인원 대비 신청자 수를 확인하시고 경쟁자가 적은 캠페인을 신청하시면 파워블로거가 아니더라도, 포스트 수가 적더라도 충분히 체험단으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레뷰 사이트

 

 

티스토리 블로그

  

1. 장점

  티스토리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구글 애드센스를 통한 직접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광고마다 단가가 다르기에 정확한 수치로 비교하긴 어렵지만, 티스토리의 구글 애드센스는 네이버의 애드포스트보다 단가가 약 세 배 가량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일 방문자 수가 비슷한 경우 네이버 블로그보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수익이 훨씬 높습니다. 또한, 구글 포털에 한 번 상위 노출이 되면 장기간 유지되기 때문에 꾸준한 방문자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키워드 선정이 중요함)

 

2. 단점

  구글 애드센스는 평균적으로 승인 결과가 나오기까지 2~3주가 걸리며, 승인 기준 또한 까다롭습니다.

  - 포스트 15개 이상

  - 글자 수 1,000자 이상

  - 다른 글과 같지 않은 독창적인 글

  - 적절한 키워드 선정

  - 일정 기간 동안 꾸준히 포스팅 하기

  따라서 수익 창출까지 시간이 꽤 걸리고, 승인 기준을 맞추기 위해 좋은 글을 꾸준히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티스토리 블로그는 검색을 통한 노출이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네이버 검색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의 후순위로 밀리며, 다음과 카카오 플랫폼은 상대적으로 검색량이 적습니다. 더불어, 글을 작성하고 광고를 다는데 html편집 작업이 필요해 네이버 블로그보다 운영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결론

  블로그를 통해 고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계신다면 조금 어렵더라도 구글 에드센스 광고를 활용한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검색 시 상위 노출을 목표로 포스트를 작성해야 합니다. 한 번 상위에 노출된 포스트는 장기간 유지되기 때문에, 적절한 주제와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높은 수익을 예상하긴 어렵지만, 꾸준하게 글을 작성하다 보면 점차 감을 잡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접속하기

  아래 링크를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속해주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링크: TISTORY

 

Tistory

좀 아는 블로거들의 유용한 이야기

www.tistory.com

 

2. '카카오 계정으로 티스토리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계정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하지만, 가능한 카카오계정과 연계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카카오계정으로 티스토리 시작하기

 

  3. 티스토리 서비스 이용 약관에 동의합니다.

티스토리 서비스 이용 약관

 

4. 블로그 정보를 입력합니다.

  블로그 이름은 블로그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도록 설정하면 좋습니다.

블로그 정보 입력

 

5. 블로그 정보까지 입력하면 스킨을 설정하는 항목이 나옵니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최적화된 'Book Club' 스킨을 추천합니다.

Book Club 스킨 설정하기

 

5. 스킨까지 설정하면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이 완료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회원가입 완료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비교하며 각 블로그의 장단점을 확인하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드는 과정까지 함께했습니다. 이제 첫 발을 내디뎠지만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여러분 모두 좋은 블로그를 만들어서 부자 되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